본문 바로가기
수리미의 음악생활/악기추천 & 리뷰

[무료가상악기 추천] SSD5.5 FREE - 무료 드럼 가상악기

by surimi 2020. 11. 3.


Steven Slate Drums – SSD5.5

안녕하세요, surimi입니다. 무료 가상악기 추천 다섯번째 포스팅 이네요! 오늘은 Steven slate audio 에서 제작한 SSD5.5를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SSD5.5는 실제 드럼의 소리를 세세하게 녹음하여 라이브러리를 구성 해 놓은 드럼 가상악기인데요, 가상악기 내에 제공되는 드럼킷은 3개 정도 이지만, 에디팅을 할 수 있는 변수가 아주 많아서 소리를 다양하게 연출 할 수 있습니다이 정도라면 실제 드럼을 하나 가져다 놓고 직접 이리저리 옮기며 세팅해서 연주하고, 녹음하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teven Slate Drums – SSD5.5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먼저 https://stevenslatedrums.com/ 링크를 눌러 웹사이트로 이동 해 주세요.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steven slate drums”의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좌측 상단의 “Products” 메뉴를 클릭하시고 SSD5.5 Free를 또 클릭하여 주세요.



클릭하시면 이렇게 SSD5.5 FREE를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그런 다음 “TRY SSD5.5 FREE NOW” 라는 버튼을 클릭 하시면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는 입력양식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다 작성 하시고 동의 체크를 하신 뒤 submit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신청한 이메일 주소로 메일이 한 통 날라 옵니다.


이렇게 메일이 왔습니다. “GET SSD5.5 FREE”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까 신청하신 메일주소로 Password를 입력하고 가입을 하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위 사진에는 없지만 이름, 거주국가, ZIP CODE등을 입력하는 절차도 있습니다. 마지막 절차 에서는 인증메일을 보냈으니 이메일을 확인하고 인증을 하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메일이 또 한 통 왔네요, 이번 것은 인증 메일입니다. (SSD5.5 무료버전을 사용하기 위한 인증 + 사용자 인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VERIFY YOUR ACCOUNT” 버튼을 클릭하시면 두번째 사진과 같이 인증페이지가 뜨는데요, 여기서 또 다시 “VERIFY YOUR ACCOUNT”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증이 완료 됩니다.

그리고 세번째 사진과 같이 “LOG IN”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Steven slate audio의 웹사이트 로그인 창이 뜨는데요, 아까 전에 가입하고 인증하신 메일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Your products 란에 SSD5.5 FREE가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또 클릭하게 되면 맥/윈도우 버전으로 installer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Installer“Steven slate audio center”가 설치 된 모습인데요, 이는 Steam과 같은 매니저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시면 본격적으로 SSD5.5 FREE를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 여태 과정이 너무 길었던 것 같네요 ^^;; )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설치 과정이 진행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로 설정인데요, “Destination for VST 64 bit plugin formal:“ 항목과 “Destination for SSD5Library folder installation:“ 항목에 DAW가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경로로 설정 해 주시야 합니다


사용법 특징 및 기능



설치를 하고 DAW에서 불러온 화면 입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Kit preset이 있는데요, 사용하고 싶은 Kit을 더블클릭 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DIT 탭



EDIT 탭의 화면입니다. 하단의 드럼 ui에서 스네어를 선택 했을 때 화면이며, 스네어 소리의 세밀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제가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한, 중앙부분의 Microphone, routing, volume, pan 등을 설정 할 수 있는 부분을 주목 해주세요. 스네어 윗쪽, 스네어 아랫쪽, 스네어 가장자리에 마이크가 각각 설치가 되어있다는 설정으로 볼륨을 세밀하게 만져가면서 사용하시는 분이 맘에 들만한 스네어 소리를 만들어 가시면 되겠습니다.


스네어 뿐만이 아니라 킥, 하이햇, 심벌, 탐탐 등을 하단 드럼 U.I에서 선택하여 조절 가능합니다.


이렇게 실제 드럼을 쓰는 것처럼 세밀한 조정이 가능한 디테일이 아주 놀랍습니다.



MIX 탭



그 다음은 MIX 탭인데요, 여기서는 드럼의 구성요소들을 믹서 창처럼 한 눈에 보여줘서 각각의 볼륨을 수월하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Groove 탭


Groove 탭입니다. 이 탭은 프로드러머들이 SSD5.5를 켜 놓고 전자드럼으로 드럼패턴을 연주 해 모아놓은 라이브러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단의 재생버튼을 눌러서 패턴을 들어 보실 수 있고, 패턴을 클릭해서 악기 클립으로 끌어다가 놓으시면 그 드럼패턴을 그대로 사용 하실 수도 있습니다 !




사용소감 및 총평


실제드럼 부럽지 않은 드럼 가상악기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위의 EDIT 탭에서 보았듯이 실제 드럼에 각각 마이크가 있다고 (가상으로) 설정 되어있고, 이를 세밀하게 조정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치 제가 레코딩 엔지니어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제가 곧바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왜냐면 저는 여태 곡을 만들 때, 드럼 같은 경우는 “one shot sample(개별적인 wav파일 샘플)”을 사용 해 왔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실제 드럼은 연주 해 본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드럼이라는 악기에 대한 이해가 낮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SSD5.5를 사용함으로써 어쿠스틱 드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어쿠스틱 드럼의 소리는 어떻게 믹싱을 하고 써먹을지 연구를 해 볼 기회가 생겼기 때문에 흥미롭습니다.


실제 어쿠스틱 드럼을 구현하고 싶으신 분, 발라드 / / 밴드음악 등 어쿠스틱 드럼이 들어가는 장르를 만들고 싶은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또 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