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리미의 음악생활/악기추천 & 리뷰

[무료 가상악기 추천] Lota mini (힙합, 알앤비, 트랩)

by surimi 2020. 10. 24.


IOTA MINI FREE TRAP VST

안녕하세요, surimi입니다. 무료 가상악기 추천 세번째 포스팅 이네요! 오늘은 힙합, 알앤비 장르에서 사용하기 좋은 가상악기를 소개 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Angelicvibes”라는 곳에서 제작한 “Lota mini”라는 가상악기 입니다. 무료 가상악기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프리셋 하나하나가 꽤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음은 물론, 요즘 힙합&알앤비 장르에서 많이 쓰이는 트렌디한 느낌으로 곡을 작업 하실 수 있습니다 !


- 50개의 고품질 프리셋

- 10개의 무료 드럼킷

- 트랩 및 힙합 Rnb 장르를 위한 사운드

- (트랩 및 힙합) 비트메이커 / 프로듀서들을 위하여 제작

- 정식버전 출시 예정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우선 Angelicvibes Lota mini 웹 페이지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보세요~!

https://www.angelicvibes.com/iota-mini/


( Angelicvibes의 lota mini 소개영상 )



다운로드 방법


1. Lota mini의 웹 페이지 입니다. 메인 우측의 이미지가 악기의 생김새이며, 악기 이미지의 아래 아이콘들( 윈도우 / 맥 모양 )을 통해서 윈도우/ 맥 두 가지 환경에서 다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


2. 스크롤 하셔서 쭉 내려보시면 악기의 사운드를 미리 들어 볼 수 있도록 9개의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씩 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조금 더 밑으로 스크롤 하시다 보면 윈도우 / 맥 버전으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버튼들이 나타납니다. , 여기서 버튼을 누르게 되면?


4. 팝업 창이 화면을 꽉 채울 정도로 나타나는데요, 우측 하단을 보시면 이메일 주소를 적는 입력창과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 한 뒤 다운로드를 누르면 바로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

1. 다운을 다 받고 보니 2.3GB 정도의 크기네요, zip파일로 되어 있으며, 압축을 풀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압축을 다 푸신 뒤에 폴더로 들어가 보시면 32비트, 64비트의 두 가지 폴더가 있네요, 본인 환경에 맞는 비트로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3. 그 다음에는 VST VST3 두 가지 폴더가 있습니다. 가상악기를 사용하는 환경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환경과 맞는 버전으로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 일반적으로는 VST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4. VST VST3 폴더를 들어가시면 Iota Mini.instruments ( 프리셋 파일들이 담긴 폴더 )Iota Mini.dll ( DAW 내에서 실행을 해 주는 파일 ) 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복사하셔서 자신이 가상악기를 불러오는 경로로 붙여 넣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 경로 같은 경우도 각자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사용하는 DAW가 다르고, PC 환경 또한 제각각 틀리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FL Stuio11을 사용하고 있고, C:\Program Files (x86)\Image-Line\FL Studio 11\Plugins\VST 와 같은 경로에 넣었습니다.



특징 및 기능들

- Instrument List

50개의 악기 프레셋과 10개의 드럼킷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노브 및 기능


Cut off - 컷 오프 필터의 기능입니다. 0쪽으로 돌릴수록 먹먹하고 무거운 느낌의 소리가 나고, 100쪽으로 돌렸을 때 맑고 가벼운 느낌의 소리가 납니다. 곡을 만드실 때 입맛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Reverb – 리버브 기능입니다. 그리나 Lota mini의 프리셋들 자체가 리버브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0으로 다 돌리고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0으로 다 돌려도 리버브 효과가 짙게 남아 있습니다.

Attack – 음을 눌렀을 때의 강도를 조절하여 줍니다. 오른쪽으로 돌릴수록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Release – 노브를 오른쪽으로 돌릴수록 소리의 길이가 쭉 늘어집니다. 릴리즈를 왼쪽으로 돌릴수록 연주한 길이만큼 맞춰집니다.



드럼킷을 선택 할 경우

드럼킷을 선택 하실 경우에는 인터페이스가 위 이미지로 바뀝니다. Kick, Clap 또는 Snare, Closed hihat, Open hihat, Percussion, Fx로 구성되어 있으며 Gain(볼륨 값)을 조정 할 수 있는 노브, 좌우 패닝을 줄 수 있는 노브가 소리마다 각각 셋팅 되어 있습니다. 곡을 만들 때 하이햇이 너무 크다, 스네어가 너무 크다는 느낌을 받으실 경우 Gain노브를 조절 하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Lota mini를 사용한 곡 작업 영상

90년대 알앤비를 샘플링하고 lota mini의 드럼킷을 사용하였으며, lota mini의 프리셋들을 이용하여 코드와 멜로디를 얹었습니다. 

- bryson tiller 혹은 summer walker의 음악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 하였습니다.




사용소감

우선, 아쉬운 점을 얘기 해 보겠습니다. 이 정도 고퀄리티의 가상악기가 무료인데 아쉬운 점을 쓰자니 참 속 좁은 소리를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랬으면 더 좋았을걸 하는 점이 있어서 얘기 해 보겠습니다.


- Reverb가 너무 강하다.

리버브가 너무 쎕니다. 그리고 0으로 리버브를 다 낮춰도 짙게 남아 있습니다. 0쪽으로 돌릴수록 점점 약해지다가 0으로 다 돌릴 경우 완전히 없어지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자에 취향에 맞는 리버브, 딜레이 플러그인 들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평가를 받지 않았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총평

쓸만한 소리가 많으며 고민을 많이 덜어주는 가상악기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요즘의 힙합/알앤비/트랩 음악을 들었을 때, 이런 사운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것인지 고민하다가 유튜브에 알앤비 신스 만드는 법” , “트랩 808 베이스 만드는 법등을 검색하여 악기소리를 따라 만들어 봤지만 내가 생각했던 느낌과는 상반되거나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 났던 경우가 꽤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Lota mini를 사용해보니 트렌디하고 세련된 느낌의 사운드들이 아주 많았기 때문에 사운드에 대한 고민과 곡을 만드는 과정이 확 줄어드는 경험을 했습니다. ( 시간을 잡아먹는 과정이 줄었다! )

트렌디한 느낌의 힙합, 알앤비를 만들고 싶으신 분, 몽환적인 사운드로 곡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 완성비트

- Type 비트를 업로드하기 위해 유튜브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 




댓글